여성의 의견에도 한계가 있다

페미니즘은 몇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다. 20대 여성의 80%가 혜화역 시위를 지지하는 요즘 같은시대에서, 페미니즘의 장단점을 생각해 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페미니즘의 장단점을 짧게 정리해 보았다.

페미니즘의 장점은 여자가 자신의 고유한 경험을 인식하도록 이끈다는 점이다. 페미니즘은 여성이 자신의 이해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사회 전체의 보편인에 대한 인식을 벗어나, 자신의 이익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그런 면에서 페미니즘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결코 ‘진실’이 아니다. 페미니즘은 흔히 남성을 폭력적이고 부정적인 존재로 묘사한다. 동시에 여성은 평화롭고 지혜로운 존재로 묘사한다. 페미니즘 하에서 남성의 의견을 무시하고, 여성의 의견만을 강조하는 태도가 정당화된다. 페미니즘은 ‘여성’의 의견만이 통용되어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여성의 관점이 주류의 관점보다 우월하며, 따라서 더욱 정당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은 많은 문제를 낳는다. 소수자의 의견은 소수자 나름대로 본인의 이익을 향해 편향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흑인은 백인의 삶을 알 수 없고, 여자는 남자의 삶을 알 수 없으며, 이주민은 본국 국민의 삶을 알지 못한다.

이는 인간의 제한적 합리성에 따른 근본적인 문제이다. 생각하는 데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 수집에도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은 각자 만족할 정도로만 노력을 기울인다. 잘못된 생각이 들통나는 때는, 자신의 실수로 인해 큰 불이익이 발생했을 때 뿐이다.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는 오류는 불이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따라서 발각되지 않는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에 편향된 관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합리적인 추론은 이해관계가 다른 여럿의 의견을 함께 다룰 때에만 가능하다. 소수자의 의견과 다수자의 의견을 함께 감안할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페미니즘은 소수자의 의견만을 강조함으로써 사회를 무너뜨리고 있다. 페미니즘의 이런 독단적 태도는 배격되어야 한다. 우리는 항상 본인의 의견이 편향될 수 있으며, 또 편향되었음을 자각해야 한다. 항상 상대의 의견과 감정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각자가 그렇게 할 때, 또 그 때에만 민주주의 사회가 발전할 수 있으며, 정당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돌아가기

최종 업데이트: 2020. 09. 19